알아두면 좋은 '상식 & 정보'들

한글날 아이와 가 볼만한 곳 추천

Half 2023. 10. 3. 09:00

1. 국립한글박물관

주소: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139

관람료: 무료

2014년 한글날에 개관한 박물관으로, 한글의 역사와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1층: 한글 도서관: 이곳에서는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한글의 역사와 관련된 책과 문서를 찾아보거나 연구할 수 있습니다.

2층: 상설 전시관: 훈민정음 창제 이전, 한글이 아직 쓰이지 않았던 시기부터 20~21세기 초반까지의 한글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두와 향찰의 사용, 한글의 전산화, 글꼴에 대한 논의 등 다양한 주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3층: 한글 놀이터:  한글과 관련된 놀이와 활동을 즐길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한글놀이터'는 일주일 전에 온라인을 통해 사전 예약을 해야 입장 가능하며, 국립한글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10월 4일 ~ 10월 10일까지 국립한글박물관 일대 및 누리집에서 '한글주간' 행사가 열립니다.

'한글주간'은 뛰어난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한글날을 기념하는 행사로, 세계인이 함께 참여하는 문화축제 기간인 만큼 여러가지 행사와 다채로운 체험활동이 준비되어 있으니 한글날을 맞아 나들이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국립한글박물관 전경


2. 세종대왕 기념관

주소: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56

관람료: 어른 3,000원 / 청소년(유아포함) 1,500원

매주 월요일 휴무

1973년 10월 개관한 곳으로 유물이 진열되어있는 세종문화 진열실은 일대기실, 한글실, 과학실, 국악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업적이 담긴 유물은 물론 <삼강행실도>,<세종실록지리지>등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세종대왕기념관 전경


3. 세종 이야기

주소: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175 지하 2층 세종충무공이야기 전시관

관람료: 무료

매주 월요일 휴무

우리 역사의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는 전시공간으로 총 6개 전시관이 있습니다.

전시관 이외에 상설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1관: 인간, 세종: 세종대왕의 출생지, 가족관계, 품성과 취미 등을 소개하고, 세종의 연대기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

2관: 민본사상: 백성을 사랑하는 세종대왕의 애민사상을 알 수 있는 일화를 복합 영상으로 소개하는 공간

3관: 한글창제: 한글 창제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훈민정음 해례본과 언해본, 용비어천가 등 한글로 된 옛 문헌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

4관: 과학과 예술: 세종대왕이 이루어낸 과학과 예술의 업적을 소개하고 있는 곳.

5관: 군사정책: 세종대왕 시기에 이루어낸 대마도 정벌과 이만주 토벌, 4군 6진 개척 등을 소개하고, 세종시대에 만들어진 신기전과 발사 장면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

6관: 한글도서관: 세종대왕 관련 서적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읽을 수 있는 학습 공간


4. 세종대왕 역사문화관 & 유적관리소

주소: 경기 여주시 세종대왕면 왕대리 901-3

관람료: 대인(만25~64세): 500원, 만24세 이하 청소년&만65세 이상 어르신 무료, 외국인(만7세~64세) 500원, 지역주민 250원

조선 제4대 임금인 세종대왕과 제17대 효종대왕의 영릉(英陵)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관은 3개의 상설 전시실, 1개의 기획 전시실, 영상실, 카페, 그리고 수장고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과 효종대왕의 역사를 통해 조선왕릉의 중요성을 알릴 뿐만 아니라, 세종대왕이 후세에 남긴 훌륭한 업적과 그 업적의 기반이 된 애민정신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관람 내용이 제공됩니다.

세종대왕유적관리소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