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상식 & 정보'들

생리컵의 장단점과 생리컵 사용법

Half 2023. 10. 1. 09:00
1. 생리컵의 장점
친환경적
경제적
③위생적이며편리함
피부 건강

2. 생리컵의 단점
적응 시간 필요
외부 사용시 불편할 수 있음
생리컵 크기 선택의 어려움

3. 생리컵 사용법
 생리컵 열탕소독

 손 씻기
 생리컵 접기
 삽입
⑤ 교체

1. 생리컵의 장점

① 친환경적

생리컵은 일회용 생리용품과는 달리 반영구적이며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친환경적인 선택입니다. 

② 경제적

 1회 구입으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일회용 생리대를 사는 것보다 훨씬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달치 생리대 비용이면 생리컵 1개 구매가 가능하며 평균적으로 2~ 3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③ 위생적이며 편리함

화장실을 갈 때마다 교체해야 하는 일회용 생리대와 비교할 때, 개인차가 있지만 생리컵은 3~4시간 이상 착용이 가능하며,  생리 양이 거의 없는 생리 마지막 날의 경우 최대 8~12시간까지 착용이 가능합니다. 냄새가 거의 나지 않고 일회용 생리대를 착용할 때의 불쾌한 느낌을 거의 느낄 수 없어 생리 기간 중에도 운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④  피부 건강

생리컵은 화학 물질을 함유하지 않아 피부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2. 생리컵의 단점

① 적응 시간 필요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② 외부 사용시 불편할 수 있음

공공 화장실이나 공공장소에서 생리컵 교체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때 청결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분의 생리컵과 간단히 헹굴 수 있는 물병을 소지하면 딱히 못할 것도 없는 부분입니다.

생리컵 크기 선택의 어려움

적절한 크기의 생리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경우 크기 선택에 실패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전 상담이나 조언을 통해 생리컵 크기 선택에 신중할 것을 권합니다.

3. 생리컵 사용법

생리컵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 약간의 연습과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는 일반적인 생리컵 사용법입니다.

① 생리컵 열탕소독

생리 주기가 시작하여 첫 착용 전에는 80~100도씨 끓인 물에 5분간 담가 열탕 소독을 해주세요. 첫 착용 시에 열탕 소독 후 생리 주간에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 충분히 씻어주면 됩니다. 

②  손 씻기

생리컵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비누로 깨끗히 손을 씻어 주세요.

생리컵 접기

생리컵을 접어서 삽입하기 쉽게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C"자나 "U"자 형태로 접어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생리컵은 의료용 실리콘으로 복원력이 아주 강하므로 접어서 질 내에 삽입해도 바로 원래 모양대로 돌아가 자리를 잡습니다. 접어서 넣으면 계속 접힌 상태로 있는 게 아닌지 걱정하실 수 있으나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④ 삽입

다리를 약간 벌리고 생리컵을 진입할 질의 입구에 삽입합니다. 이때 의자에 앉을 것 같은 자세를 취하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생리컵의 윗 부분을 질 내부로 넣은 다음 나머지 부분도 다시 나오지 않을 정도로 넣어줍니다. 이물감이 들면 쭈그려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면 질 내부에서 생리컵이 위치를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⑤ 교체

개인차에 따라 생리 양을 가늠해 생리컵을 꺼내고 비운 뒤 흐르는 깨끗한 물에 세척한 후 다시 삽입해 줍니다.

※생리주기가 끝나면 열탕 소독을 한 뒤 반드시 완전 건조한 후 천 파우치나 전용 보틀에 보관합니다.